5가지 사례로 살펴보는 정부기관, 지자체의 온라인 교육사업

5가지 사례로 살펴보는 정부기관, 지자체의 온라인 교육사업

공공기관,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교육관련 부서에서는 매년 교육사업들을 진행하곤 합니다. 대면교육이 어려운 요즘에는 어떻게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비대면으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대면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해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정부/지자체 사례 5가지를 소개합니다.

각 사례에서 우리 기관은 어떻게 온라인, 비대면으로 교육을 전환할지 인사이트를 얻어가보세요!

1.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 – 미래꿈희망창작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미래꿈희망창작소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메이커 스페이스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독서와 창작 활동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창작소입니다.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아날로그, 디지털, 소프트웨어, 미디어 등 다양한 메이킹 활동을 도울 수 있는 도서관형 창작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달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개설되며 2시간 정도의 체험 중심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2. 서울특별시 성동구 –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성동구에서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코딩, 로봇, 드론, 3D 프린터, VI/AR 등을 직접 체험하고 제작해 보며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함께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원래 오프라인 센터에서 교육이 진행되었지만 다른 지자체보다 발빠르게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성공적으로 잘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와 연계해서 진행하는 점, 이러닝(VOD) 영상도 제공하는 점, 오프라인과 연계된 블렌디드 러닝도 진행된다는 점에서 타시도에서도 모범사례로 참고하고 있는 곳입니다.

3. 남양주시 – FutureN.edu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FutureN.edu는 남양주시에서 청소년이 시공간의 제약을 넘는 미래교육을 통해 배움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든 미래교육 플랫폼입니다.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교육, 진로교육, 미래 역량교육을 큰 방향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육도 병행한다는 점과 학교에서 원하는 강연주제를 선택하면 대표강사로 섭외해주는 프로그램과 같이 창의적인 운영방식이 인상적입니다.

4.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 대학생 온라인 교육기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대학생 교육기부는 대학생이 비영리로 유.초.중등 교육 활동에 교육을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올해에는 특별히 대학생 교육기부 활동이 온라인 비대면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대학생 동아리가 직접 기획한 다양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이 전국 250여곳의 교육기관에서 온라인 비대면으로 운영되는 형태입니다.

대학생들의 톡톡튀는 다양한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이 인상적이라 참고할 만 합니다.

5. 과학기술정보통신부/NIA – 디지털배움터(경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디지털배움터는 국민 누구나 디지털 세상에 참여하여 디지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에서 진행하는 교육사업 입니다.

원래 전국에 위치한 디지털배움터에서 교육과 상담서비스가 진행되었는데 올해에는 온라인 교육을 적극적으로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배움터(경기)에서는 수백명이 강사, 서포터즈 교육을 100%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앞으로도 오프라인 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해야 하는 일은 더 많아질 것입니다.

오프라인 교육에서 시설이 없으면 교육을 진행하지 못하는 것 처럼 온라인 교육에서도 시설(교육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직접 만들려고 하면 수억원의 비용과 많은 시간,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본질은 ‘교육’인데 비본질적인 ‘시스템 구축’에만 시간과 돈을 다 쏟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문제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에서 쉽고 빠르게 온라인 교육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라이브클래스’ 시스템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례 모두 라이브클래스를 활용한 것이지요.

소개한 사례 외에도 라이브클래스 팀은 수많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온라인 교육 사업을 지원하고 운영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교육 전환을 돕는 ‘라이브클래스’를 만나보세요!

라이브클래스를 더 알고 싶다면?

우리 기관도 이렇게 운영하고 싶다면?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