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비즈니스 마스터를 만나다] 더빅리치컴퍼니 최서연 대표

[지식 비즈니스 마스터를 만나다] 더빅리치컴퍼니 최서연 대표

BBM(book, binder, mindmap)으로 풍요로운 성장을 돕는 곳, 3p바인더, 마인드맵 씽크와이즈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
‘더 빅리치 컴퍼니’


“제가 열심히 구축해 놓은 제 브랜드가 어딘가에 소속되는 것 보다는 독립적인 저만의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구축하고 싶었어요. VOD 강의의 장점과 실시간 소통을 하는 코칭 개념 실시간 강의의 장점을 전부 활용할 수 있는 라이브클래스가 저에게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혼자서 지식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자동화 기능이 굉장히 중요한데 라이브클래스는 결제, 수강생 관리 등의 모든 절차마다 세밀하게 자동화가 설정되어 있어서 굉장히 편리해요!”
– 더 빅리치 컴퍼니 최서연 대표

안녕하세요, 갑자기 날씨가 엄청 추워져서 꽃샘추위가 드디어 온 것인가? 생각이 드는 요즘이네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에 더 신경 쓰셔야 된다는 사실 !! 저는 이 시국에 감기에 걸려서 엄청 고생 중이랍니다. 하지만 얼른 회복해서 다시 팔팔하게 더 많은 라이브클래스 고객사 분들의 이야기들을 공유하겠습니다 🙌 이번에 소개해 드릴 분은 ‘책 먹는 여자’로 알려지신 더빅리치 컴퍼니의 최서연 대표님입니다.

라이브클래스로 구축한 더 빅리치 컴퍼니 온라인 클래스 사이트

🦄 ‘더 빅리치 컴퍼니’의 탄생 계기가 궁금해요!

저는 간호사로 5년 동안 근무를 하다가 간호사를 그만두고 서울에 올라왔습니다. 그 시점에 대학원도 갈 수도 있고 병원에 더 머물 수도 있었지만, 간호사 생활 자체가 제가 원하는 삶이 아니었습니다. 내가 과연 결혼해서도 간호사로서 행복한 삶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거듭되면서 병원을 그만두고 보험사의 의료심사팀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 조직 또한 여자에게 불리한 구조들이 있었답니다. 공평하지 않은 평가제도들이 제가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동기부여를 낮아지게 만들었고 제가 잘하는 것으로 재밌게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그 와중에 슬럼프도 오고 내가 정말 즐겁게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면서 저는 자기계발에 열중하게 되었습니다.

3p 바인더, 씽크와이즈를 배워서 주말에는 부업으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배운 것을 남에게 공유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기쁨이고 행복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제가 더 열심히 공부를 하게 되는 원동력이기도 했습니다. 어느 순간 제가 강사로 안정적인 수입을 유지하게 되면서 보험사를 그만두고 더 빅리치 컴퍼니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풍요로운 성장을 돕고자 하는 마음에서 ‘더 빅리치’라는 이름을 짓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1인 기업 컨설팅, 독서 코칭, 독서 모임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3p 바인더 코치, 마인드맵 강사, 북튜버로도 열심히 활동 중이랍니다. 저는 누구나 자신의 지식과 경험으로 사람들을 돕고 돈을 벌 수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라이브클래스 플랫폼이 추구하는 것처럼 모두가 자신의 지식, 경험, 노하우가 있고 그것을 나누는 것 ! 지식 비즈니스를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 온라인 강의를 언제 시작하셨어요?

저는 VOD 강의와 실시간 강의를 조화롭게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해요. 어떤 기본적이고 반복되는 내용의 강의는 VOD로 제작을 해두면 수강생분들 중에서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시거나 혹은 시간이 안돼서 실시간 강의에 못 들어오시는 경우에 VOD 강의를 통해서 교육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추가로 저는 실시간 소통을 하면서 코칭 형태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실시간 교육, 라이브클래스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에서 핵심은 ‘피드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피드백으로 하여금 수강생분들도 좀 더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는 순간을 함께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서연 대표님의 유튜브 채널

🧚‍♀️ 개인 브랜딩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행복을 퍼주는 여자>, <책 먹는 여자>, <간호사 독서모임 해봤니?> 등의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간호사 출신이 보험사에서 일하게 되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제가 느낀 것들, 배웠던 것들을 글로 차곡차곡 쓰게 되었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확고한 경험, 신념 등을 블로그나 제가 가지고 있는 소셜미디어 채널들에 풀어내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 경험이나 생각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생겨나고 코칭 연락이 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책 먹는 여자> 최서연이라는 사람을 검색했을 때 저는 저만의 색깔이 확실히 나타나는 것을 원했습니다. 책을 좋아하니까 책 먹는 여자라고 저만의 개인 브랜딩을 확고히 가져나가고 있습니다. 책 관련한 독서모임도 하고 책도 계속 쓰고 하면서 저만의 브랜딩이 견고해지고 마케팅의 방향성이 생겨났습니다. 저는 제가 자기계발을 하고 제가 공부한 것을 사람들에게 나누면서 더 나를 알아가는 이런 과정이 너무나 행복하고 뿌듯합니다. 또 제가 잘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만의 브랜딩을 견고히 하다 보니 제가 어떠한 플랫폼에 소속이 되서 강의를 하는 것보다는 제가 직접 구축한 저만의 온라인 교육 사이트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교육을 하고 싶었습니다. 아무래도 어딘 가에 소속이 되다 보면 제가 견고히 구축한 브랜딩의 힘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생각으로 온라인 교육플랫폼을 직접 찾게 되었습니다.

책먹는여자 최서연 대표님과 즐거운 인터뷰 시간~

📍 라이브클래스는 어떻게 도입하시게 되었나요?

제가 혼자서 하는 지식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한 사람의 노동력만으로는 전체적인 지식 비즈니스를 이끌고 가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일단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 탄탄해야 제가 좀 더 강의 콘텐츠에 집중하고 교육을 하는 데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Zoom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하다가 수강생들 관리를 하고 계속해서 강의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자동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감하고 해외에 있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것이 아니다 보니까 저조차도 사용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고 수강생분들은 더더욱 결제 부분이나 수강신청 하는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끼셨습니다.

지식 비즈니스를 잘 운영하고 계셨던 지인 분이 라이브클래스를 도입하신 것을 보고 저도 라이브클래스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라이브클래스 CS팀에서 상세히 컨설팅을 해주시고 제가 궁금했던 점들을 하나 둘 씩 해결해주셔서 최종적으로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답니다.

🌷 라이브클래스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저에게 1인 지식 비즈니스의 의미는 내가 집중해서 일하고 나머지 시간을 내가 소중한 것들로 또 채우는 것입니다. 기존에 조직에 소속된 삶에서 지식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된 것은 기존과는 다른 삶을 살기 위해서, 나의 진정한 삶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함입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분들이 라이브클래스를 도입해서 지식 비즈니스 산업이 더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이브클래스에도 좋은 강사, 좋은 지식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유입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분이 라이브클래스를 활용하게 된다면 지식 비즈니스 또한 더 활성화가 되고 더 다채롭고 질 높은 온라인 교육 시장이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1인 기업가를 위한 컨설팅, 코칭을 제공해서 성장하도록 돕고 있어요!
▶︎ 더빅리치 컴퍼니

3월달에 사무실을 오픈하시느라 바쁘신 와중에 소중한 시간 내셔서 저와 티타임을 해주신 최서연 대표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최서연 대표님은 라이브클래스로 구축한 더 빅리치 컴퍼니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오프라인 시스템이 조화롭게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앞으로 지식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이끌고 가실 것이라고 합니다. 대표님과의 대화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지식 비즈니스의 기본은 ‘나도 성장하고 수강생들도 같이 성장하고 모두가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라이브클래스의 미션 ‘지식으로 자신과 세상의 변화를 꿈꾸는 사람들을 연결합니다.’을 계속해서 이룰 수 있도록 라이브클래스 팀원들은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있답니다. 👏

Related Posts
1 Comment
최서연

최서연입니다^^ 티타임하면서 편하게 이야기 나눴는데 이렇게 멋진 콘텐츠로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