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비즈니스 마스터를 만나다] 토핑토퍼

[지식 비즈니스 마스터를 만나다] 토핑토퍼

라이브클래스를 도입하자마자 수면 시간은 늘고
수익은 월평균 400만원에서 3배나 상승했죠.

나의 건강을 살려준 라이브클래스예요! 🧘‍♂️✨


토핑토퍼 최영은 대표

🔗 토핑토퍼 클래스 (클릭)

안녕하세요. Sarah입니다. 👩  모두 지난 4월에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소식은 잘 보셨나요? 이번 5월은 지식 비즈니스 마스터 인터뷰를 첫 소식으로 전합니다.

요즘 골목마다 공방 가게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어요. 🏢 👀 그만큼 수공예 작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다는 거죠. 오늘 전할 마스터는 수공예 작품을 지식 콘텐츠로 구축해서 지식 비즈니스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몸소 지식 콘텐츠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계시죠.

바로 이번 지식 비즈니스 마스터는 ‘토핑토퍼(topping-topper)’ 최영은 대표님입니다. 아마 가정의 달인 5월에 가장 바쁜 시기를 보내고 계시겠죠. 대표님을 직접 찾아가 수공예 작품인 ‘토퍼’로 지식 비즈니스를 구축한 그 상세한 과정을 담아봤어요. 바로 살펴보시죠! 👀 ⚡️

🙋‍♀️ 토퍼(Topper)
종이를 재료로 문구나 꽃을 제작해 기념일, 행사에서 사용하는 장식용 작품

‘토핑토퍼’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토핑토퍼’는 의뢰받은 토퍼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라이브클래스를 통해 토퍼 제작 강의를 하고 있어요. 또한 토퍼뿐만 아니라 상품을 다양화하여 화관이나 크리스마스에 쓰이는 가랜드 상품도 준비하고 있죠.

‘토핑토퍼’로 이름을 짓게 된 이유도 나누고 싶어요. 토핑은 음식 마무리 단계에 올려 대미를 장식하죠. 그래서 제가 만든 토퍼가 어떤 제품에서든 포인트가 되도록 이름을 지었죠.

라이브클래스 내 ‘토핑토퍼’ 강의 사이트

현재 ‘토핑토퍼’를 2년째 운영하고 계시죠.
원래 어떤 일을 하셨고 지금의 지식 비즈니스 활동을 하게 되었나요?

먼저 저는 국내 대기업에서 약 20년간 디자인 업무를 했어요. 그리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어서 회사를 나왔는데요. 저는 회사를 나온 후 창업을 준비했어요. 창업을 앞두고 두 가지 바람이 있었고 지금 생각해보니 둘 다 이뤘어요. 우선 저는 디자이너 커리어를 잇고 싶었고 1인 기업 활동을 하고 싶었어요. 아무래도 대기업 생활을 오래 했다 보니 1인 기업에 대한 기대가 있었죠. 그래서 저는 지난 20년간 디자인 경험과 노하우를 지식 상품으로 녹인 1인 지식 비즈니스 활동을 하게 되었죠.

지식 상품으로 토퍼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처음에 저도 무슨 상품으로 창업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죠. 우선 상품의 시장성을 확인하는 게 필요했어요. 그리고 토퍼 제품의 시장성을 발견하고 확신을 가지고 결정했어요. 그 과정을 설명하면, 글로벌 이미지 플랫폼인 핀터레스트(Pinterest)에 수많은 수공예 제품 사진을 발견했죠. 이를 보고 이미 세계적으로 수공예 제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을 알았어요. 또한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개인마다 여가 시간이 늘어나요. 그래서 앞으로 취미 활동이 더 활발해지고 점차 수공예 제품이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되는 것을 마케팅 도서를 통해 알게 되었죠.

그리고 토퍼는 정해진 문구가 아니라 개별로 원하는 문구로 만들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이름이나 날짜를 필요에 따라 맞춤 제작할 수 있죠. 주목할 현대 트렌드인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토퍼 제품에 반영되어 있어서 시장성에 다시 확신을 가질 수 있었죠.

👆’토핑토퍼’ 사무실이 있는 공유 오피스 모습 & 대표님이 사용중인 토퍼 제작 기기

수공예 작품은 오프라인으로 정교한 코칭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온라인 강의를 시작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물론, 오프라인은 수강생에게 직접 정교한 교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죠. 그런데 제 강의 수강생을 살펴보면 주로 주부가 많으세요. 그래서 따로 오프라인에 시간을 내기 어려우시죠. 또 이전에 디자인해보신 적이 없다면, 한 번에 내용을 숙지하기 쉽지 않죠. 그래서 반복적으로 강의를 보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이 정말 중요한데요. 그래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반복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는 게 가장 효율적인 대안이었어요.

그리고 토퍼 같은 수공예 작품은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질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어요. 온라인 강의는 여러 차례 수강할 수 있어 수강생이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수 있죠.

온라인 강의 플랫폼으로 라이브클래스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사실 처음에 해외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사용하려고 했어요. 근데 시차의 영향도 있고 응대 속도가 느려서 아쉬웠어요. 그래서 대안을 찾아 국내 플랫폼을 찾았죠.

다양한 국내 온라인 강의 플랫폼 중 라이브클래스를 선택한 이유는요. 우선 요즘 온라인 강의 플랫폼은 강의하기 위해 강사가 직접 시장성을 증명해야 하는 장벽이 있어요. 하지만 시장성은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전에 이미 강사 본인이 온라인 강의를 위해 그 강의의 내용이 실제 시장에서 잘 팔리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해요. 이 과정은 오롯이 강사의 몫이죠. 그래서 시장성을 증명해야 하는 불필요한 장벽 없이 나만의 강의 사이트를 제공하는 라이브클래스를 선택했죠.

그리고 라이브클래스 CS팀의 신속한 응대 속도에 만족했습니다. 이용 중에 불편 사항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개별 연락을 주셨죠. 전반적인 팔로우업 과정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어요. 또한 무엇보다 라이브 클래스의 합리적인 수수료 비용이 가장 큰 이유이죠. 수수료가 높으면 지속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할 수 없어요.

‘토핑토퍼’ 커리큘럼

라이브클래스를 도입하자마자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라이브클래스 도입 전에는 작품 의뢰가 많아서 너무 힘들었어요. 작품 의뢰가 많은 건 감사한 일이지만 혼자 감당하기에 무리였고 이전에는 하루에 수면 시간이 2-3시간 정도로 많이 부족했어요.

하지만 온라인 강의 플랫폼 라이브클래스를 도입한 직후 반전이 일어났어요. 우선 이제는 수면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 강의할 때는 강의마다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했지만, 온라인 VOD 영상을 활용해 체력적인 부담이 감소했기 때문이죠. 거기다 온라인 강의를 통해 전국적으로 비즈니스 활동이 확대되었어요. 놀랍게도 기존 월평균 400만원 수익에서 3배나 증가했죠. 정말 저의 건강을 살려준 라이브클래스예요! 🛌 💊

앞으로 온라인 강의 플랫폼 라이브클래스를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요?

저는 라이브클래스에서 두 갈래로 나눠 강의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로 취미 활동을 위한 강의를 할 계획이에요. 그래서 비교적 간단하고 쉬운 레벨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할 거예요. 두 번째로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강의를 할 계획입니다. 완강을 하면, 바로 비즈니스 활동이 가능한 수준의 강의를 총 30강 정도 분량으로 준비하고 있어요.

현재 저는 작품 의뢰 중 시간상 불가능해 거절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제 수강생이 토퍼로 지식 비즈니스 활동을 한다면 제품 의뢰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저는 제 수강생이 라이브클래스에서 강사로 세워지는 모습을 보고 싶어요. 앞으로 토퍼 기반 비즈니스 필드가 확장되도록 라이브클래스를 계속 활용할 겁니다. 라이브클래스에서 비즈니스 활동의 선순환을 만들어 가려 해요.

🔗 토핑토퍼 클래스 (클릭)


라이브클래스를 통해 변화를 경험한 대표님이 수강생에게 이 경험을 아낌없이 전달하는 모습이 인상 깊습니다. 또 풍부한 인사이트와 에너지를 가진 대표님의 비즈니스 활동에 더 많은 기대를 품을 수밖에 없었어요. 🫶

대표님은 기존 디자인 업무 경험을 세분화하여 새로운 지식 콘텐츠(지식 상품)를 구축했죠. 이렇게 자신의 경험을 세분화한 새로운 지식 콘텐츠를 라이브클래스는 기대하고 있어요. 앞으로 고객 이야기를 통해 더 다양한 지식 콘텐츠를 담아볼 예정이니 기대 많이 해주셔요. ‘지식 비즈니스 마스터‘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곧 만나요 👩 🌸

Related Posts

댓글 남기기